2023-01-17

고수 레이싱 가이드 – 마권 구입 유형

racesgame
경마

마권 구입 유형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크게 단식 (Single Betting)과 복식 (Combination Betting) 두 가지 형태로 나누어집니다. 단식은 하나의 결과를 특정하여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복식은 둘 이상의 결과를 예측하여 베팅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정보는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7개의 승식을 포함, 다양한 유형의 승식에 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권 가능한 7개의 승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단승식

2) 연승식

3) 쌍승식

4) 복승식

5) 복연승식

6) 삼복승식

7) 삼쌍승식

WIN – 단승식

가장 간단하고 인기 있는 방법은 승리를 선택하는 단승식입니다. 단순히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주마를 선택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4-1 (4.00)의 배당률을 받은 A 경주마에게 10파운드를 걸었다고 가정합니다. 

만약 선택한 A 경주마가 승리하지 못하게 되면 (1위를 차지하지 못하게 되면) 베팅금 10파운드는 잃게 됩니다. 하지만 A 경주마가 승리를 거두게 되면 (1위를 차지하게 되면) 베팅금 1만 원 기준으로 4배인 4만 원과 베팅금 1만 원을 합쳐서 돌려받기에 총 5만 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PLACE – 연승식

연승식 역시 간단한 베팅옵션입니다. 일반적으로 3등 안에 들어올 경주마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연승식 배당률은 경주 승리 배당률에 근거하여 책정됩니다. 적중시키기 가장 쉽고 배당금도 나누어지기 때문에 적중 마권의 배당률이 다른 승식에 비해 높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단승식의 1/4 또는 1/5입니다. 또한 배당률과 기준이 되는 등수는 출전 경주마 두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 경마에서는 경주마가 8두 이상 출전할 경우 3등, 7두가 출전할 경우 2등으로 연승식 적중 기준이 달라집니다.

FORECAST BETTING – 예측 베팅

예측 베팅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국내 경마에서 이용 가능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쌍승식 (Straight forecast – EXACTA) 복승식 (Reverse forecast – QUINELLA)이 있습니다. 쌍승식은 1, 2등을 모두 순서대로 맞추는 방법이고 복승식은 순서 상관없이 2등 안에 들어올 두 마리의 말을 조합으로 맞추는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예측의 종류로는 복연승식, 삼복승식, 삼쌍승식이 있습니다.

복연승식(DUET/QUINELLA PLACE)은 3등 안으로 들어오는 경주마를 순서 상관없이 2두 적중시키는 방법입니다.

삼복승식(TRIO)은 1, 2, 3등으로 들어올 말 3두를 순서 상관없이 맞추는 방법입니다. 2009년부터 운영 중인 승식입니다.

삼쌍승식(TRIFECTA/TIERCE)은 1등, 2등, 3등으로 들어올 말 3두를 순서대로 맞추는 방법으로 현재 운영 중인 승식 중 가장 최근인 2016년부터 도입되었습니다. 특히 삼쌍승식은 적중 확률이 가장 낮고 배당이 높기 때문에 소액으로 즐기기 좋습니다.

다음 승식은 국내에서는 이용 불가능하나, 해외에서 인기가 많은 승식들입니다.

1) 혼합식

2) 중단승식

3) 삼중단승식

4) 누적 베팅

EACH-WAY – 혼합식

혼합식은 하나의 마권에 단승식과 연승식 두 개가 함께 포함된 형태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베팅 금액은 단승식과 연승식에 50 대 50으로 분배됩니다 (10파운드 혼합식 베팅 = 5파운드 단승식 + 5파운드 연승식). 

만약 단승식과 연승식 조건을 모두 적중시키면 단승식과 연승식 당첨금을 모두 획득합니다. 단승식 조건은 적중시켰으나 연승식 조건은 틀렸다면 단승식 배당 당첨금만 획득합니다. 그 반대로 연승식 조건만 적중시키면 연승식 배당 당첨금만 획득합니다.

예를 들어, 승리 배당이 8-1(9.00)로 책정되고 마권 업자(Bookmaker)가 연승식 배당으로 1/4을 책정한 마필에 혼합식의 형태로 10파운드를 (5파운드씩 단승식과 연승식에 베팅) 걸었습니다. 

만약 선택 마필이 연승식은 적중하였으나 단승식은 미적중일 경우에는 연승식 배당 당첨금 15파운드를 환급받게 되고, 단승식과 연승식 모두 적중일 경우에는 단승식과 연승식 두 배당 당첨금인 60파운드를 환급받게 됩니다. 하지만 혼합식은 마사회가 지정하는 국내의 마권에서는 베팅이 불가능한 승식입니다.

DOUBLE – 중단승식 (더블)

2개의 경주의 1위를 맞히는 방식입니다. 환급받기 위해서는 두 선택 모두 적중해야 하며 2개의 경주의 배당이 결합되기 때문에 당첨 배당금이 훨씬 올라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1경기 4-1 (5.00)과 2경기 8-1 (9.00)의 승리 배당이 책정된 두 마필에게 중단승식으로 10파운드를 걸 경우 획득 당첨금은 440파운드입니다. 1경기 적중 환급금은 50파운드이고 이 50파운드를 기준으로 2경기 적중 환급금(50파운드 X 9)이 계산되어 총환급금은 초기 판돈 10파운드를 제외한 440파운드입니다. 중단승식은 2009년 11월부터 국내에서 더 이상 발권이 되지 않는 승식입니다.

TREBLE – 삼중단승식 (트레블)

중단승식이 각기 다른 2개 경주의 승리 마필을 선택하는 것이면 삼중단승식은 3개 경주의 승리 마필을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상금을 계산하는 방법은 중단승식과 동일하지만 베팅하게 되는 경주가 3개로 늘어났기 때문에 환급금이 훨씬 높아집니다. 삼중단승식 역시 국내에서 이용이 불가능한 승식입니다.

ACCUMULATOR – 누적 베팅

누적 베팅으로 당첨금을 수령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로 다른 이벤트 4개 이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각기 다른 4개의 경주를 누적 베팅으로 진행했습니다. 1경주를 맞추면 그 당첨금으로 2경주를, 2경주에서 3경주, 3경주에서 4경주 이런 식으로 베팅금이 누적되는 방식입니다. 당첨금을 얻기 위해서는 선택한 모든 경주를 맞춰야 합니다. 누적 베팅 또한 국내에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모든 베팅에 대한 배당금은 컴퓨터 공식에 따라 책정됩니다.

경마